[하기] 숨겨진 일본의 옛마을 萩 하기
山口県야마구치현의 萩하기는 옛 일본의 모습이 잘보존된 곳으로 최근에 일본내에서 인기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외국인 관광객이 들끓지 않아서 한적한 풍경을 즐길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하기가 상당히 가기가 어렵기 때문일거같아요.
山の入り口산의 입구라는 뜻에서 온 야마구치답게 산세가 험하고 남북으로 산들이 갈라놓아서 신칸센도 멀리 돌아가야하거든요. 바다와 강으로 둘러쌓여있어서 성과 성하마을로는 정말 최고의 조건을 가진 곳이기도 합니다.
참고 : [하기] 쵸슈번의 기반 萩城 하기성, http://zlab.jp/556

하기번의 구획관리 정책으로 공공건물이나 관리들이 거주하는 곳은 전부 길이 곧게 나있습니다.

그래서 성근처의 모든 길은 옛날마을임에도 사거리만 있어요... 근데 미로같아서 길을 잃기도 쉽구요 ㅋㅋ

또 당시 건물을 지금도 활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방한 가옥들이 많아서 자유롭게 구경할 수도 있는데요. 너무 많아서 좀 질리기도 해요.
이런 마을 풍경에 맞춰 학교의 분위기도 잘맞는데요.
문이 열려있어서 내부를 보고서야 체육관인걸 알았습니다. 처음엔 저장소건물인줄 알았어요 ㅎ
공공건물과 관리들이 살던 구역을 벗어나면 마을이 나타납니다.
옛가옥과 수로, 작은 강이 잘 조화되어서 천천히 둘러보며 시간을 즐기기도 좋고 또 사진찍기도 좋은 곳이에요. 하필 내가 간땐 날씨가.. (..)
하기는 근대에 발달되었던 萩藩하기번(=長州藩쵸슈번)의 본거지이기도 해서 상업도 많이 발달했었습니다. 그래서 큰 규모의 상가와 창고건물도 많이 보여요. 다만 그러다보니 당시의 정한론자들의 이름이 많이 보여요. 이등박문이라든가 요시다 쇼인이라든가.. 타나카 기이치는 동상도 크게 서 있구요. 마을을 구경하다가도 여기저기 빌런들의 이름이 보여서 좀 불편한 곳이기도 합니다.
蔵쿠라 = 저장소의 흰벽과 흰담이 양쪽으로 늘어선 길이 아름답기로 유명해 일본 명길 100선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또 하기가 유명한건 도기인데요. 萩焼하기야끼로 불르는 도기가 유명해 공방과 상점도 많이 보여요.
물론 비싼건 비싸지만 작은 그릇이나 컵같은건 얼마안합니다. 아주머니로부터 같은 작업으로 만들어도 조건에 따라 다 똑같지 않다는 말, 세상에서 하나 뿐인 하기야끼와 운명적인 만남이란 말에 웃기도 했는데요.
200엔짜리 작은 접시를 두개 기념으로 샀습니다. 열쇠놓는 접시로 쓰고 있어요.
요즘 트렌드에 맞춰 옛날 건물을 카페로 개조한 가게들도 있습니다.
구석구석 천천히 산책하며 둘러보면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어요.
이곳에 가보라고 추천해준 야마구치의 지인에게도 감사하며 무엇보다 다른곳처럼 외국인(?)들이 들끓지않는 곳으로 보존되길 바라며 돌아왔어요 ㅋㅋㅋ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스오] 세토우치의 하와이 周防大島 스오오오시마
[스오] 세토우치의 하와이 周防大島 스오오오시마
2019.12.03야마구치 출신의 친구에게 여름에 놀러 어디를 갔냐고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히로시마쪽 야마구치현, 이와쿠니岩国나 슈난周南 쪽은 바다에 공장들만 있거든요. 그 친구는 스오오오시마周防大島에 간다고 했어요. 다리로 건너갈 수 있는 섬이라길레 에노시마江ノ島같은 곳이냐고 물었더니 더 큰 섬이고 섬안에 백사장도 여럿있다고 했어요. 그러면서 瀬戸内세토우치의 하와이로 불린다고 했었습니다. 세토우치같은데 하와이라니 ㅋ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죠. 딱히 갈 생각은 없었는데 히로시마에서 津和野츠와노로 가던길에 두시간 정도 비어서 옛날 친구의 말도 확인해볼겸 가봤습니다. 다리를 건너 해변으로 빠져나갈때 쯤 "어…. 하와이?" 뭔가 좀 하와이같았어요. 하와이는 잘모르지만 감으로 ㅋㅋ 야자수 넘어 보이는 푸른바다의 느낌이… -
[쿠다마츠] 소뼈국물의 라멘 紅蘭 코오란
[쿠다마츠] 소뼈국물의 라멘 紅蘭 코오란
2019.11.06山口야마구치현에서 제일 번화가이기도한 周南슈난시 바로옆에 下松쿠다마츠라는 작은시가 붙어있는데요. 이곳에 독특한 라멘이 있습니다. 바로 소뼈로 국물을 낸 牛骨규코츠 라멘이에요. 그래서 돼지뼈보다 느끼하지 않고 아침에도 먹을수있다라고들도 하죠. 한국사람입맛에도 맞을테고요(반드시) ㅋㅋ 그중 그쪽에 사는 지인이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가게라며 알려준 紅蘭코오란이란 가게에 가봤습니다. 쿠다마츠역에서 걸어서 10분정도 거리인데 근처에 큰 주차장도 따로 있어요. 1952년에 시작된 가게더라구요. 시끌벅적한 가게안으로 들어가면 좌측에 식권발매기가 있어요. 700엔짜리 챠슈멘을 시켰습니다. 가게안은 리뉴얼해서 깨끗했지만 옛날의 분위기도 남아 있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저렴했어요. 라멘 보통이 540엔, 챠슈멘이 750엔,… -
[하기] 쵸슈번의 기반 萩城 하기성
[하기] 쵸슈번의 기반 萩城 하기성
2018.11.11요즘 일본내에서 山口야마구치현의 萩하기가 인기입니다. 옛날 모습이 간직된 성하마을이 풍경이 아름다워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데요. 하기는 야마구치현이지만 야마구치시에서 산넘게 고개넘어서 동해에 가야 나오는 곳이라 신칸센으로도 연결이 안되는 교통이 불편한 곳이에요. 야마구치에 갔을때 반나절 다녀왔습니다. 반나절이 한나절이 되었지만…. 하기는 개인적으로 오다와라만큼 마을 전체가 요새같은 구조인데요. 두 강사이에 성하마을이 있고 강하구 바다끝에 있는 산을 등지고 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위로 올라가 농성이 가능하며 성을 등지고 전투가 가능해 일본의 성터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지형이에요. 일단 하기번萩藩에 대한 설명부터…. 하기번이라 하면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데 長州藩쵸슈번이라고 하면 다들 아는 곳이죠. 하기… -
[이와쿠니] 서경의 기후岩国城 이와쿠니성
[이와쿠니] 서경의 기후岩国城 이와쿠니성
2018.11.07山口야마구치를 향해 가는길에 우연히 본 아름다운 자수로 그려진 다리(http://zlab.jp/518)에 이끌려 岩国이와쿠니시를 찾았습니다. 저 멀리 산위에 조그맣게 성이 보이더라구요. 정말 기후성보는 느낌이었어요. 올라가는거 드럽게 힘들겠다… 錦帯橋킨타이쿄의 통행료와 로프웨이, 성입장료가 포함된 세트권을 샀습니다. 다리를 건너면 공원이 있습니다. 吉香公園킷코공원인데요. 아마 吉川킷카와에서 따온 이름이겠죠… 이와쿠니번 초대번주 吉川広家킷카와히로이에의 태합입지전5의 프로필 "모리가문. 모토하루의 삼남. 아버지 모토하루, 형 모토나가가 죽은후 킷카와가문을 이어받음. 히데요시의 명으로 모우리 테루모토의 선봉으로 큐슈정벌에 나섰다. 세키가하라합전에서는 모우리가의 존속과 영지안정을 조건으로 동군과 내통했지만 …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