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 비의 성 高知城 코치성
NHK대하드라마 功名が辻공명의갈림길의 주인공인 山内一豊야마우치 카즈토요의 高知城코치성. 딱히 능력은 없지만 인간성으로 낭인에서 대명에까지 오른 카즈토요가 많은 역정끝에 얻은 코치성을 보러 왔습니다. 코치는 지역과 지형상 비가 워낙 많은 곳으로도 유명하긴 한데요. 찾은날도 날이 흐렸습니다. 성을 오를때도 비가 오다 그치다 했었어요.
코치성에 들어가기전에 야마우치 카즈토요의 동상이 있습니다.
세키가하라합전이전까지 이곳은 長宗我部元親쵸소카베 모토치카(http://zlab.jp/515)의 땅이었습니다. 그래서 카즈토요가 이곳으로 부임할때 쵸소카베의 가신들이 반항을 해서 진압하는데 시간이 걸렸었습니다. 쵸소카베의 돌담이 성안에 남아있구요.
태합입지전5에서의 야마우치 카즈토요의 프로필입니다.
"오다가신, 후에 토요토미가신. 당대 굴지의 律儀者리치기모노 = 의리있고 성실한사람. 역전의 맹자지만 딱히 눈에 띄는 군공이 없지만 그 인간성 하나로 토사국의 대명까지 올랐다. 노부나가의 기마대사열때 부인 치요가 거울대에 숨겨온 금화10량으로 명마를 사 남편의 위신을 세운 이야기는 유명"
능력치가 형편없어서 사실 게임하면서 임무를 맡긴적이 한번도 없는거 같아요 ㅋㅋ 카즈토요로 플레이를 하면 치요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세키가하라합전이 끝나고 동군에 가담한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가신출신 대명중에는 토쿠가와 이에야스와 친해서가 아니라 이시다 미츠나리가 싫어서 동군이 된 대명이 많았습니다. 그런탓에 나중에 토쿠가와 히데타다 대에 대부분 구실잡혀 유배되거나 한 사례가 많은데 카즈토요는 토요토미 가신이었지만 토쿠가와 이에야스에게도 신망이 두터웠습니다. 토쿠가와 본인도 히데요시의 가신출신중에 믿을 수 있는건 카즈토요가 유일하다고 했다고 할 정도 였으니까요. 그래서 쵸소카베때문에 진압이 어려웠던 토사를 맡기고 대대로 야마우치가문에게 통치를 맡겼다고 합니다.
코치성의 정문격인 追手門오우테몬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여기 국보 코치성이라는 비석이 서 있는데요.
코치성은 한때 국보였습니다만 중요문화재로 강등(?)되었습니다.
오우테문은 세방향에서 방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있고 철로 보강되어 있습니다.
계단이 대단하더라구요.
그만큼 가파른 돌벽이 있고 그 돌벽사이를 지그재그로 올라가게 되어 있었습니다.
돌담의 돌도 그렇게 크지않았는데 그래서 더 촘촘히 보였습니다. 비가 많고 습기가 많으니 햇볕이 닿는 곳은 이끼가 없는데 그늘지는 곳은 이끼가 많이 껴있었습니다.
비가 워낙많이 오니 성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그래서 코치성은 배수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특히 배수관을 통해 나오는 물줄기가 돌벽에 닿아 돌벽이 상하는 걸 막기 위해 배수관을 길게 앞으로 빼는 石樋이시도이를 설치했다고 해요.
그래서 돌담에 직접 물이 떨어지는걸 막았다고 합니다. 코치성엔 이 이시도이가 총 16개가 설치되었다고 해요.
계단에 계단...
니노마루에 올라서면 천수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코치성은 니노마루와 혼마루를 詰門키츠몬이란 문으로 연결을 해놨습니다. 경비초소 역할을 해왔고 농성때는 소금저장소로 이용되었다고 해요.
고개를 숙이고 들어가야 합니다.
키츠몬을 통과하면 비로소 혼마루가 나오죠.
아담한 사이즈의 성입니다. 아래서 올려볼때는 웅장하게 느껴졌었는데요.
입장료는 420엔이고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공명의 갈림길에서 나카마유키에가 직접 입었던 의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카즈토요의 부인 치요는 결혼때 비상금으로 가져온 금화10개를 보관하고 있다가 노부나가의 기마사열때 남편에게 좋은 말을 사주기 위해 보관해오던 금화를 썼다고 합니다. 카즈토요의 말을 본 노부나가가 그 얘기를 듣고 기뻐하며 치하했다는 일화가 있어서 남편보필을 잘하는 부인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그래서 그런 부분이 공명의 갈림길에서도 조명되었습니다. 치요의 동상도 니노마루에 있습니다.
이 치요와 말의 동상은 치요의 출신지라고도 하는 郡上八幡구죠하치만(http://zlab.jp/146)에도 있습니다만, 치요에 대한 기록이 불분명해서 이름도 치요인지 확실하지가 않다고도해요.
성안에서는 물수건도 쓸수 있는데 제가 갔을땐 ....
.... 그 서비스가 종료되었다더군요..
성안에는 성의 모형과 다른 여러 성들의 사진, 당시의 디오라마등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천수각에서 바라보면 코치성이 많은 계단과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는걸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진짜 올라오는데 힘들었습니다. 여름에 습기도 엄청났고 게다가 이걸 두번올랐으니 (..)
일본100명성 스탬프랠리를 취미로 하는데 이날 그 책을 차에 두고 안가져왔어요. 관람종료시간도 20분남은거 후다닥 내려가서 뛰어 올라와서 찍었습니다. 스탬프가 항상 천수에 있는것도 불편하지만 아... 정말.. 다음날 근육통이 오더라고요..
9시부터 17시까지. 최종입장 16시반
공식홈페이지 : http://kochipark.jp/kochijyo/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코치] 코치명물 포장마차교자 安兵衛 야스베
[코치] 코치명물 포장마차교자 安兵衛 야스베
2018.10.01高知코치의 명물 포장마차교자 安兵衛 야스베. 워낙 인기여서 전국에서 맛보러들 모이곤 하죠. 코치현에 네군데, 그리고 코치현 외에는 토쿄 에비스에 지점이 하나 있습니다. 토쿄 에비스점에는 연예인들도 많이 찾곤 합니다. 코치에 가면 꼭 포장마차에서 먹어보리라고 마음먹길 한참(…이라고 해도 3년정도) 드디어 기회가 왔습니다. 코치현의 중심가 이찌방가이에서 5분정도 벗어난 공터에 있습니다. 포장마차의 영업시간은 저녁7시부터 새벽3시까지. 20분전에 갔습니다만 비오는날임에도 꽤 사람들이 있더군요. 개점전부터 열심히 만두를 빚는 점원. ……제가 있던 내내 만두를 빚고 있었는데 엄청난 속도와 쉬지않는 집중력이 대단하더라구요. 계속 주문이 들어오니 쉴새없이 빚고 있었습니다.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자리가 … -
[코치] 長宗我部元親初陣像 쵸소카베모토치카 동상
[코치] 長宗我部元親初陣像 쵸소카베모토치카 동상
2018.09.28四国시코쿠의 위인이라 불리는 長宗我部 元親쵸소카베 모토치카. 전국바사라나 전국무쌍같은 게임,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에서 사나마 노부시게, 다테 마사무네와 더불어 잘생기고 강한 이미지가 생긴 인물이죠. 전국시대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최근 화제인 쵸소카베모토치카의 첫진을 기념으로 세워진 동상에 다녀왔습니다. 섬세한 묘사와 박력이 일본의 어느 인물의 동상보다 멋지기로 유명하거든요. 코치시 중심가에서 떨어진 바다쪽에 이 동상이 있습니다. 공원안에 있는데요. 1560년 22세에 처음으로 합전에 나가는 모습을 모토치카의 사후 400년 기념으로 1999년 세워졌습니다. 아 좀 두근거리더군요. 흐린날 저녁무렵이어서 오히려 더 비장감이 돋보였습니다. 아래서 올려보니 더더욱 멋지더군요. 노출보정을 올려서…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